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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밟을때 소리를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브레이크 밟을때 소리를 알게 되실 겁니다. 브레이크 밟을때 소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본인 소유 자동차를 갖게 되면 여러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자동차에서 평소 나지 않던 소음이 발생한다 거나 이상 현상이 발견이 된다면 안전을 위해서라도 점검을 받아주셔야 한다. 오늘은 정말 많은 운전 자 분들이 경험해 보셨을 법한 브레이크 밟을때 소리가 왜 나는지 원인과 함께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 올바른 것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특히나 자동차를 제동 하는 역할을 하는 브레이크와 관련된 내 용이니 만큼 안전과 직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란다.

자동차-브레이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

자동차를 주행하다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려고 제동을 건 상태에서 끼익 하는 소음이 발생한다면 브레이 크 패드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가 지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바퀴 안 쪽 디스크에는 캘리퍼가 장착되어 있는데 안 쪽에 달린 패드가 디스크와 마찰을 하여 바퀴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브 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를 놓쳐 마모가 되었다면 끼익 하는 소음이 발생이 되며 더 나아가 정상적으로 제동 이 걸리지 않는 문제, 주변 소모품까지도 손상이 될 수 있다.

알로이-휠-합금

디스크에 녹 발생

꽤 오랜  간 운행을 하지 않은 차량에서 출발 시점에 브레이크를 밟을때 끼익 소음이 발생하였으나 주행을 하다 보면 그 소음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디스크에 녹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디스크는 쇠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습도와 같은 환경에 의해 녹이 생길 수 있다. 이렇게 디스크에 생긴 녹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을 하는 과정에서 소음이 발생되는 것이다. 디 스크에 생긴 녹으로 인해 브레이크 밟을때 소리가 나는 현상은 세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주시는 것이 대처법이라 할 수 있겠다. 자연스럽게 소음은 사라지기 때문에 이 같은 원인이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으 셔도 된다.

브레이크-디스크-시스템

 

디스크 자체 변형

첫 번째와 두 번째 유형에 해당이 되지 않음에도 브레이크 밟을때 소음이 발생된다면 디스크에 문제가 생 겼을 가능성도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디스크 자체에 손상이 있다면 소음과 진동이 함께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정비소로 방문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법으로 점검을 받아 보신 후에 교체 혹 은 연마 중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을 해주셔야 한다.

엑셀-클러치-페달

패드 및 디스크 내 이물질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 이물질이 브레이크 밟을때 소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때 가장 올바른 대처법으로는 디스크 내 녹이 발생했을 때와 동일하게 브레이크를 세게 몇 번 밟아주시는 것입니다. 몇 번 브레이크를 밟아주시면 자연스럽게 이물질이 제거될 수 있으며 여러 번 시도를 했음에도 소음 이 계속해서 발생이 된다면 정비소로 방문을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브레이크-디스크-작업중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 회생제동 시스템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은 구동 모터에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역 토크를 하여 제동을 하는 방식인 회 생제동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즉 디스크를 캘리퍼 내 브레이크 패드가 마찰을 일으켜 제동을 하 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마모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녹 발생, 이물질 등에 의해 소리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생제동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에는 BDC 기능(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을 통해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대처법이라 할 수 있겠다. BDC기능은 패들 쉬프트를 0단계로 선택하여 10회 가 량 제동 하는 동안에는 회생제동이 억제되며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클리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녹슨-브레이크-유지-보수

브레이크 패드 마모 셀프 확인

자동차 브레이크 밟을때 소리가 나면 가장 먼저 브레이크 패드 마모 정도를 의심해보게 된다. 이 경 우 바로 정비소로 방문을 하는 것보다 본인이 직접 셀프로 마모 정도를 확인을 해보는 것도 좋다. 먼저 자동차 휠 안쪽에 핸드폰을 넣고 카메라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찍어주시면 된다. 이때 스마트폰 카메라 플래시 기능을 켠 상태로 사진을 찍어주셔야 마모 정도가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촬영된 사진에서 브레이크 마찰재가 플레이트와 두께가 비슷하거나 좀 더 적게 남아있다면 브레이크 패드 마 모로 인해 소리가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정비소로 방문을 하여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다.

 

자동차 브레이크 관련 소모품 교체시기

브레이크 패드 교체와 함께 디스크, 브레이크 액, 브레이크 호스, 라인 등도 함께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 이 좋다. 보통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시기는 주행거리 20,000km로 권장하고 있으며 브레이크액 은 주행거리 40,000km 혹은 2년 주기로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 호스, 라인 역시 주행 거리 20,000km를 권장하고 있으나 누유나 손상 여부에 따라서 조금씩 교체 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 여기서 말씀드린 교체시기는 평균적인 시기로 안내드린 것으로 평 소 운전자의 주행 습관, 도로 환경 등에 의해 소모품 교체 시기는 달라질 수 있으니 미리미리 시기에 맞춰 차량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을 권장드린다. 여기까지 자동차 브레이크 밟을때 소리 원인과 함께 대체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평소 들리지 않았던 소리나 진동 등의 증상이 느껴진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꼭 셀프로 마모도 점검을 해보시거나 정비소로 방문을 하여 점검을 해보시길 바라겠다. 자동차 브레이크는 제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방치를 하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교체시기를 비롯하여 상태를 신중하게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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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밟을때 소리를 공유해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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